눈 올때 빙판길 눈길 운전 요령 유독 올 겨울에는 눈이 많이 온다는 예보가 있었습니다. 그래서인지 서울도 대설주의보가 내려지고 아침부터 함박눈이 펄펄 내리고 있습니다.
눈을 유독좋아했었는데 나이가 들어가면서 이제는 눈이 내리면 출근길 걱정을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눈올때 차를 가지고 출근을 해야 할까? 눈이 얼마나 내릴까? 퇴근할때쯤엔 빙판길이 되지 않을까? 오늘 출근길은 전쟁이겠군.
등등의 생각이 머리속을 스쳐갑니다. 오랜만에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출근하면서 바라본 꽉 막힌 도로에서는 클락션 소리가 울려대고 있네요.
이렇게 겨울철 눈올때 빙판길 안전운전을 위해서는 차량관리와 빙판길 안전운전 요령이 있습니다. 알려드리는 내용들을 숙지하시고 겨울철 눈올때 안전 운전 하시기 바랄께요~
눈올때 빙판길 안전운전 요령 꿀팁! 첫째. 눈길 운전_차량 점검을 꼼꼼히 하라 겨울철이 되기 전에 차량을 꼼꼼하게 점검해야 합니다. 특히 노후된 차량일경우에는 정비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부동액 점검(엔진의 냉각수가 얼지 않도록 4만km에 한번씩 교체) - 워셔액 (겨울용으로 교체) - 배터리점검(히터, 열선사용 증가) - 예비 스노우체인 차량내 비치 - 히터사용증가로 에어컨 필터교체
둘째. 눈길 운전_차량에 쌓인 눈 털고 운전하기
겨울철 눈이 많이 오면 차량위에 눈이 쌓이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에는 주행하기전에 반드시 눈을 털어내고 운전해야 합니다. 차량위나 보닛위에 쌓여있는 눈은 주행중에 녹아 운전자의 시야를 가릴 수 있으며 라이트등을 가려서 자칫 위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겨울철 눈을 밝고 차량에 탑승시에는 발에 묻은 눈으로 미끄러울수 있으니 브레이크 페달등을 밟을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셋째. 눈길 운전 _ 급출발 급제동 주의
눈올때 빙판길에서는 급출발이나 급제동시 바퀴가 헛돌 가능성이 있어 위험합니다. 출발시에는 2단기어로 천천히 가속페달을 밝아주면 미끄러짐등을 방지하라 수 있습니다. 또한 빙판길 안전운전으로 급제동은 가장 위험합니다.
평소보다 눈길은 제동거리가 2배가까이 늘어나기 때문에 안전거리를 확보하면서 운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넷째. 되도록 결빙구간을 피하라
눈이 내린 후에는 큰길을 운전하는 것이 좁은길이나 골목길 운전보다 안전합니다. 큰길은 많은 차량의 이동으로 제설작업이 잘 되어 있어 안전하지만 골목길은 일조량이 부족해서 결빙구간이 많을 수 있습니다.
눈이 많이 왔을때는 앞차가 지나간 길을 그대로 따라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다섯째. 브레이크는 나눠서 밟아라
미끄러운 빙판길에서 브레이크를 밟아서 속도를 줄일때에는 브레이크를 여러번 나눠서 밟는 방법으로 감속하는 것이 미끄러짐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체구간등에서는 풋브레이크보다는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면 효과적으로 운전 할 수 있습니다.
여섯째. 눈길에 주차시 주의사항
눈길에 주차를 하게 되는경우 차량이 미끄러질 수 있으니 사이드브레이크를 채우고 핸들을 한쪽으로 돌려놓으면 미끄러짐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일곱번째. 장기간 주차시 와이퍼를 세워둬라 겨울철 차량과 맞닿아 있는 와이퍼는 얼어붙어 버리는 경우가 발생해서 와이퍼 작동이 안될 수 있습니다. 눈이 많이 내릴때 와이퍼가 고장나면 운전에 위험할 수 있으니 장기간 주차시에는 와이퍼를 직각으로 세워두는것이 좋습니다.
이와같이 눈올때 빙판길 안전운행과 겨울철 차량관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눈이 많이 내릴때 운전을 할 경우 가장 중요한것은 앞차와의 거리를 유지하고 서행하는 안전운행입니다. 겨울철에는 평소보다 사고의 위험이 커지기 때문에 각별히 신경써서 운전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